본문 바로가기
정보저장소/육아정보

신생아 목욕 시킬 때 주의사항은?

by 분홍색풍선 2022. 11. 9.
728x90
반응형

 

1. 아기 목욕시키기


목욕은 아기의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돕고 기분 좋게 잠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엄마와 아기 모두 목욕하는 것이 익숙해질 때까지는 주 2~3회만 전신 목욕을 시키고 다른 날은 손수건에 물을 적셔 닦아주거나 부분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을 시작하기 전 필요한 도구와 물품은 미리 준비해 둡니다.

아기의 눈과 코, 입, 귀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아기 눈에 눈곱이 많이 끼어있으면 손수건 두 장을 따로 준비하여 각각 한 장씩 사용하여 닦아줍니다. 아기 콧속에 코딱지가 있으면 탈지면이나 면봉으로 콧구멍 밑에서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 아기를 감쌀 커다란 타월을 미리 무릎에 올려놓고 씻기면 목욕 직후 바로 타올로 감싸 물기를 닦을 수 있습니다.

먼저 얼굴을 닦아주고 목과 겨드랑이도 닦아줍니다. 사타구니와 살이 접히는 부위를 조심스럽게 닦아줍니다. 맨 마지막에 아기를 엎드려 눕힌 다음 엉덩이를 닦아 줍니다. 엉덩이는 아기의 소변과 대변이 계속해서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고, 피부에 피부 보호 크림이나 로션을 발라주도록 합니다. 접히는 부위나 주름이 있는 부위는 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잘 닦아줘야 합니다. 물기가 남아있으면 짓무를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대체로 물을 좋아하지만, 아기가 좋아한다고 해서 오랫동안 물속에 담 가두면 피부 각질층이 저절로 떨어져 나갑니다.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층이 너무 많이 벗겨지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져 피부병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목욕은 되도록 짧은 시간 안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생아 목욕할 때 주의사항

신생아는 작고 연약하며 목도 가누지 못하고 아직 아물지 않은 배꼽에는 제대가 달려있습니다. 신생아는 땀샘 발달이 미숙해서 땀을 많이 흘립니다. 연약한 피부는 세게 문질러 씻을 수 없어 태지가 엉겨 붙어 있습니다. 젖이나 분유를 자주 토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목욕을 통해 청결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신생아 시기에 너무 잦은 목욕은 피부에 자극이 되고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많이 지저분하지 않다면 일주일에 2~3회 정도로 목욕을 시켜줍니다.
- 실내온도는 따뜻하게 유지하고, 통목욕은 언제부터 하나요? 신생아는 욕실보다 방 안에서 목욕을 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실내 온도는 24~26도 정도가 적당하고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문은 닫아둡니다. 아기가 물에 젖은 채로 찬 바람을 쐬면 감기에 걸릴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꼽이 완전히 떨어지기 전에는 가제 손수건에 물을 묻혀 아기의 얼굴과 몸을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물 온도는 겨울에는 36~38도, 여름에는 35~36도가 적당하며, 팔꿈치를 물에 담갔을 때 따뜻한 정도로 온도를 맞추면 됩니다.
- 목욕은 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합니다.

목욕시간은 가능한 정해진 시간을 지키고 규칙적인 신체 리듬을 형성하도록 합니다. 신생아는 5~10분 내로 빠르게 진행하여 체온이 뺏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목욕하기 좋은 시간은 따뜻한 낮이 좋지만, 저녁시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목욕 전 아기 컨디션 확인은 필수입니다

목욕 전에는 아기의 몸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한데 체온이 37.5도 이상이거나 감기 기운이 있다면 목욕은 미루는 편이 낫습니다. 이때 땀을 많이 흘렸거나 냄새가 많이 날 경우 아기를 욕조에 담그지 말고 가제 손수건에 따듯한 물을 묻혀 닦아내는 부분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직후에는 목욕을 피하고 30분 정도 지나 젖을 어느 정도 소화를 시킨 후 목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기에게 맞는 목욕 용품은?

아기 목욕 비누는 약산성이나 중성세제 등 유아 전용 제품을 사용하고, 얼굴은 세제로 씻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타월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그저 손으로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목욕시킵니다. 물기를 닦을 때는 타월 등으로 문지르지 않고 살짝 눌러 닦습니다. 태지는 대부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저절로 떨어지므로 일부러 씻어낼 필요는 없습니다. 어른이 사용하는 욕조를 함께 사용하면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크므로, 너무 깊지 않은 아기용 욕조를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 신생아 배꼽 관리, 배꼽의 물기는?

신생아 배꼽이 완전히 아무는 데는 최소 10~20일 정도 걸리는데, 탯줄이 떨어지기 전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탯줄이 떨어지면 통목욕을 할 수 있습니다. 배꼽이 완전히 아물기 전에는 혈액이나 분비물이 묻을 수 있고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힘주어 자극하거나 문지르지 않고 목욕 후에도 물기를 잘 말려 주도록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