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저장소/육아정보

6개월 아기 어린이집에 보내도 될까요?

by 분홍색풍선 2022. 12. 12.
728x90
반응형

 

1. 우리 아기 언제부터 어린이집에 입소할까?


어린이집의 보육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빠르면 생후 3개월부터 어린이집을 다닐 수 있습니다. 아기를 어린이집에 보내기 위해 해야할 일은 우선 근처에 어린 영아들을 돌볼 수 있는 시설이 있는지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0세 반의 경우는 정원이 적으므로, 일찍 어린이집에 보내야 하는 가정이라면 출생 직후에 해당 어린이집에 입소신청을 하거나 대기를 걸어두어야 합니다. 맞벌이, 다문화가정 등 가산점에 따라 점수와 신청 순서대로 입소가 결정되므로 추후에 입소를 취소하게 되더라도 미리 대기를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낮가림 시작 시기는 아기마다 다른데 보통 7~8개월 무렵 나타나기 시작하며, 빠른 경우에는 3~4개월부터 시작되고 늦으면 10~12개월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만약 아기를 어린이집에 보내야 한다면 낯가림이 시작되기 전 보내는 것이 적응하는 면에서 수월할 수 있습니다.

제 아들은 만 11개월에 어린이집에 입소했습니다. 아기가 8개월일 때 복직을 했고, 입소 전까지는 친정엄마께서 아들을 돌봐주셨습니다. 주양육자가 저로 국한되지 않았고, 아기의 기질이 예민한 편이 아니라서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한 달 동안은 2시간씩 적응시간을 가지고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을 점점 늘려 이후에는 9시부터 4시까지 생활합니다. 어린이집에서 오전 간식, 점심, 오후 간식을 먹고 낮잠은 1회 잡니다.

 

2. 등원 전 엄마랑 아기랑 예행 연습해보기


어린이집에 등원하기 전 아기와 엄마는 집에서 몇 가지 연습을 해봅니다.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인 경우에는 분유로 바꾸고 젖병에 익숙해지도록 미리 연습합니다. 애착 이불이나 애착 인형을 만들어 어린이집에 등원할 때 가지고 가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모유수유 중이었으나 아기의 젖병 거부가 심했고 공갈젖꼭지도 물지 않았습니다. 마음을 단단히 먹고 단유를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서 아기는 어린이집에서 이유식을 조금 먹고 제가 퇴근하고 올 때까지 굶고 있다가 퇴근 후부터 수유를 했습니다. 결단하지 못하고 애매한 태도로 수유를 하면 아기와 엄마가 모두 고생하고 저처럼 단유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어린이집에 보낼 계획이 있다면 꼭 젖병을 빠는 연습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빠른 어린이집 입소의 장점


아기가 새로운 장소에 가거나 낯선 사람을 만나도 울거나 불안해하지 않습니다. 약간의 탐색 시간을 가진 뒤 주양육자인 엄마나 아빠가 근처에 있으면 잘 놉니다. 집에서 쉽게 하기 힘든 촉감놀이를 어린이집에서 대신합니다. 촉감놀이뿐 아니라 어린이집에서는 주기적으로 놀잇감을 교체해주므로 다양한 놀잇감을 가지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고 놀이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때로는 선생님을 모방하거나 친구들을 모방해보면서 아기에게 적절한 자극이 주어집니다.

또한 다양한 식재료와 음식을 접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저희 아들은 정말 밥을 안 먹는 아기였습니다. 제가 퇴근하고 집에 들아가면 아기가 이유식을 거부했고, 잘 먹지 않아서 영양부족과 빈혈 증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집에서는 다양한 조리법으로 조리한 음식들을 잘 먹고,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 법도 배웠습니다.

아기가 어린이집을 일찍 가면서 생기는 불안은 오히려 엄마가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아기가 주양육자인 저를 좋아하지 않을까 봐 걱정을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애착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아기와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건강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퇴근하고 집에 돌아와 단 30분이라도 아기와 진심으로 교감하고 함께 놀이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어린이집 입소 방법]


어린이집은 '아이사랑 보육포털 (http://www.childcare.go.kr/)'을 통해 입소 대기 신청을 합니다.
먼저 공인인증서와 아이의 주민등록번호를 준비해 입소 대상 아이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입소를 원하는 어린이집을 선택하신 후 해당 원의 정보 및 입소 대기 인원을 파악하여 대기를 신청합니다.
어린이집 대기는 최대 3곳까지 가능합니다.
자녀의 정보 및 가정 상태에 따라 1순위에서 3순위가 정해지고 각 순위별 가점이 부여되는데, 부여된 가점과 입소 신청 순서에 따라 입소가 결정됩니다.

 

 

분리 불안 아기와 부모가 함께 극복하기

1. 분리 불안은 정상적 발달 과정 중 하나 아기는 주 양육자인 부모나 할머니와 온종일 함께 붙어 생활하면서 지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발달하고 인식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유대감 형

pinkballoon1226.com

 

728x90
반응형

댓글